충청남도/예산

고덕면 상장리 여주이씨 종족촌락

Geotopia 2021. 4. 30. 10:24

▣ 상장리 여주이씨와 내포

 

상장리는 내포성의 상징이 될만하다. 여주이씨는 경기도(안산 성포리)에 연고를 두었던 가문이었으므로 지리적으로 가까운 내포와 인연을 맺기가 쉬웠다. 정착한 이후에도 계속 교류했었다는 증거는 안산의 성호 이익과 상장리 조카들 사이에 활발한 교류가 있었다는 점이다.

성포리도 포구였으므로 더욱 교류에 유리했다. 만선의 기쁨을 노래하는 소리가 커서 성포리라고 했다고 전하는 매우 번성한 포구였다. 

이익이 주로 머물던 곳은 성포리 옆의 첨성리라는 마을이었는데 같은 이름인 광주 첨성리에는 이익의 묘가 있다. 

 

성포리와 상장리는 뱃길로 연결되었다 *자료: kakaomap

 

▣ 여주이씨(驪州李氏)

 

여주이씨의 시조는 고려 예종 때의 인물로 추정되는 이인덕(李仁德)[?~?]이다. 고려시대 중엽부터 경기도 여주에 정착하여 살았기 때문에 여주를 본관(本貫)으로 한다. 조선에서 문과 급제자 107명을 배출했으며, 고려 시대의 문인 백운거사(白雲居士) 이규보(李奎報)를 비롯하여 조선 초의 대표적인 성리학자 이언적(李彦迪), 실학(實學)의 중조격인 성호(星湖) 이익(李瀷), 신유박해 때 순교한 충주목사 이가환(李家煥), 지리학의 선구자로서 한국의 지리서인 『택리지(擇里志)』를 저술한 이중환(李重煥) 등의 걸출한 인물을 배출하였다.

경세치용(經世致用) 학파를 이끈 성호 이익, 실학적 인문지리서 『택리지(擇里志)』를 저술한 이중환(李重煥) 등을 낳았으며 천주교에 입교한 사람이 많은 점 등으로 보아 여주이씨 가문은 실학에 가까웠던 것으로 보인다. 

 

▣ 상장리 입향

 

 

고덕면 상장리 여주이씨는 1694년(숙종 20년) 이후 성호 이익의 아버지인 이하진(李夏鎭)[1628~1682]의 후손들이 상장리와 옆 동네인 지곡리로 이거하면서 예산과 인연을 맺었다. 이하진의 동생인 이명진(李明鎭)[?~?]은 재취로 덕산에 살던 이갑준의 딸 용인이씨와 결혼하여 처가 마을인 고덕면에 이주하였다. 이명진의 부친 이지안(李志安)은 다섯 형제를 두었는데 이하진은 장남이고 이명진은 막내 아들이다.

이익의 숙부인 이명진은 행직이 양근 군수(종4품)에 이르렀는데 경신대출척으로 처가 마을에 정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인이 대거 실각했던 경신대출척으로 낙향했던 것은 실학자들이 대부분 남인으로 분류되던 정치적 배경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명진은 후사가 없어 형 이하진의 4남인 이침을 양자로 들여 대를 이었다. 이익에게 사사한 광휴, 용휴, 병휴 등은 족보 상으로는 이익의 당질이지만 실제로는 친조카이다.

 

▣ 상장리 정착 후

 

이후 여주이씨는 예산을 근거지로 삼고 성호 이익의 학풍을 이어 이용휴(李用休), 이병휴(李秉休), 이가환 등 많은 학자를 배출하였다. 이익의 조카였던 광휴, 용휴, 병휴 등은 상장리에서 성포리를 오가면서 이익에게 사사하였는데 내포(內浦)의 지리적 특징을 잘 활용한 예라고 볼 수 있다.

 

여주이씨 가계도

 

▣ 조선후기 종족촌락의 전형

 

조선 후기에 만들어진 종족촌락은 대부분 번성한 종족촌락을 이루지 못했다. 가장 큰 이유는 시기상으로 번성한 촌락을 이룰 만큼 시간이 충분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보통 1대를 30년으로 본다면 자손이 번성하여 마을을 이루기 위해서는 100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대부분의 '좋은 터'를 이미 세력 가문이 차지한 상태였으므로 경제적 기반을 확보하기가 어려웠다. 더욱이 상장리 여주이씨 가문은 정치적 수세기에 탄압을 피해 낙향했기 때문에 세력을 확장하기 어려운 조건을 더 갖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천주교에 가까웠던 것도 가문이 번성하지 못했던 한 원인이었다고 볼 수 있다. 가문을 현양할 만큼 현달한 인물이었던 이가환(형조판서, 정2품)이 천주교도로 순교를 했기 때문에 오히려 종족촌락이 번성하는 데 장애 요소가 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우리나라 최초의 영세교인이었던 이승훈은 이가환의 외조카로 신유박해 때 같이 순교하였다.

 

▣ 지금은 종족촌락 관련 경관이 사라졌다

 

마을에 입향조 이명진과 후손들의 묘소가 있었으나, 이하진 후손들의 또 다른 세거지인 강원도 원주시 흥업면 매지리로 1987년 이장하였다. 

 

 

 

(원주)실학자 공조판서 이가환(李家煥) 묘·매산사-여주이씨-

(원주)실학자 공조판서 이가환(李家煥) 묘·매산사-여주이씨- [고조 대사헌 이하진(李夏鎭) 사적비] 이하진[...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