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태안

[토크 영상] 굴포운하(II)

Geotopia 2023. 10. 26. 10:23

▣ 굴착 실패 원인에 대한 문제 제기

  : 단단한 화강암 / 석비레 층 / 화강암이 아닌 곳도 있다 / 거의 다 뚫었었다 / 안면도는 뚫었다

 

▣ 굴착 실패 원인에 대한 문제 제기

  : 안면도는 뚫었다 / 화강암을 다루는 기술 / 조수를 막는 토목 기술 / 만약 뚫었더라면? 

 

▣ 굴착 실패 원인에 대한 문제 제기

  : 만약 뚫었더라면 / 뚫었더라면 조수를 활용할 수도 있었다

▣ 여러가지 걸림돌들

  : 노동력이 부족한 散村 / 풍수지리 / 관리들의 비리와 태만

▣ 굴포운하로 나타나는 태안 지역성 

▣ 드론 영상으로 보는 굴포운하

 

☞ 굴포운하[ I ]

 

[토크 영상] 굴포운하-이루지 못한 500년 꿈

▣ 1부: 조운체제와 굴포 역사 / 도대체 안흥량이 어땠길래? 정낙추선생님(소설가, 시인, 해양문화포럼기획운영위원, 전 태안문화원장)과 함께한 태안향교 토크쇼 ▣ 2부: 천수만과 가로림만을

lovegeo.tistory.com